금융투자 공부방2017. 12. 20. 21:56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의 내용을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필사 해보았습니다.

"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의 내용을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필사 해보았습니다.

"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



출처: http://financialguide.kr/168?category=607532 [Financial Guide]


부의 추월차선, 필사노트 -1 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그렇다면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이란? 

2번째 필사노트: 부자를 만드는 추월차선에 대한 내용부터


빠르게 돈을 벌고 특별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1)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 : 추월차선은 최대치의 통제력과 영향력을 발휘한다.

2) 사업 : 서행차선의 직업과 마찬가지로 추월차선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신 소유의 사업이나 자영업, 기업이다.

3) 라이프스타일 : 추월차선은 복합적인 신념과 프로세스, 그리고 행동으로 이루어진 라이프스타일의 선택이다.

4) 빠른 부 형성 : 추월차선은 '중산층'의 한계를 뛰어넘고 빠르게 큰돈을 버는 과정이다.


저는 4년 동안 하루 12~16시간씩, 일주일에 6일씩 일했으며  일요일에도 몇 시간씩은 일에 매달렸습니다. 저와 제 직원들은 멋진 서비스를 만들고 거기에 매달렸죠.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을 이용한 사업] 녹록치 않았던 시간들을 기억합니다. 저는 제가 가진 돈을 탈탈 털어 회사에 투자했습니다. 회사 계좌에 50달러도 채 남아 있지 않았던 적도 다섯 번은 됩니다. 사업 초기에는 가족만 제외하고 제가 가진 많은 것을 희생했습니다. 제가 즐기던 많은 것들을 내려놓았습니다. 저는 평생 직업인으로 사는 인생 이상의 꿈과 목표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었으니까요.[라이프스타일] 이제 저는 신생 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제가 상상해 보지도 못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후회는 없습니다.


사업을 시작하고, 라이프스타일이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그 결과 놀랄 만한 부와 자유를 얻게 되는 삶. 하지만 누구나 이런 인생을 누리는 것은 아니다.

추월차선의 부의 방정식 : 부 = 순이익 + 자산의 가치

'빠르게 부자 되기' 가 아니라 '쉽게 부자 되기'는 당신의 지갑만 더 가볍게 만들 뿐이다.


--- 추월차선 성공담

추월차선의 성공 스토리는 '빠르게 부자 되기'의 실현 방법이다.


사업을 하며 빠르게 부자 되기 사건을 겪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추월차선을 타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신문기사에서 뽑아 온 추월차선 성공담들이다.

-새로운 기계를 발명하고 유통업체 15군데에 팔아 수백만 달러를 번 발명가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5만 건의 판매를 올린 남자

-배고픔을 달래려고 에너지바를 만들었다가 1억 9,200만 달라에 회사 매각을 제안 받은 남자

-블로그를 개설한 지 3년 만에 한 대형 제약회사에 400만 달러를 받고 판 남자.

-대걸레를 개발해서 홈쇼핑을 통해 50만 자루를 판 여자

-한 달에 7만 달러의 수익을 내는 웹사이트를 개설해 수백만 달러를 받고 판 10대

-생산 공정 특허를 받아 포춘 500대 기업에 라이선스를 팔고 1,400만 달러를 번 남자

-응원하는 야구팀 소식을 빠르게 들으려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다가 55억 달러에 회사를 매각한 남자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했다가 지구상 가장 큰 부자가 된 남자

-노화방지 요법을 연구해서 제약회사에 7억 달러를 받고 판 의사

-10대 마법사에 대한 소설을 써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작가

-체형 보정 속옷 2,000만 벌을 제조 및 판매한 여자

-인터넷 광고를 게시해 주고 한 달에 15만 달러를 버는 마케터

-기존 제품을 리메이크한 '최신의, 향상된' 버전을 팔아 4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인포머셜 마케터

-수분 공급을 위해 에너지 드링크를 만들었다가 회사를 5억 3,000만 달러에 매각한 남자

숨겨진 추월차선의 '빠르게 부자 되기' 사례는 찾으려고만 하면 얼마든지 더 찾아볼 수 있다.



피라미드를 쌓아올릴 때 서행차선에서는 당신이 직접 돌을 들어 올린다면, 추월차선에서는 당신 대신 돌을 들어 올릴 시스템을 구축한다.

서행차선에서의 괴로움은 과정 그 자체로부터 온다. 반면 추월차선에서의 괴로움이란 시스템 자체를 창조하고 운영하는 데서 온다.

먼저 생산자가 되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제품을 사는 대신 팔아야 한다. 금을 캐려고 땅을 파는 대신 삽을 팔아야 한다. 수업을 듣는 대신 수업을 제공해야 한다. 돈을 빌리는 대신 돈을 빌려주어야 한다. 담보를 잡히는 대신 잡아야 한다. 소비로 부터 달아나서 생산자로서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건 나도 안다. 하지만 일단 세상을 생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면, 세상에 대한 인식이 라디오 주파수의 지지직거리는 잡음에서 깨끗한 스트레오 사운드로 바뀌는 것처럼 선명해진다. 소수만이 누리는 이 상태는 당신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질을 강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억하라. 소수만이 부자가 되고, 당신은 이 소수 안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사고방식을 먼저 지녀야 한다.

생산자가 할 일은 소비자들이 사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생산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누군가가 자기 욕구를 채워 주길 기다리는 다수의 사람들이다.


부자처럼 소비하려면 우선 부자처럼 생산해야 한다. 생산자 편에 서려면 사업가이자 혁신가가 되어야 한다. 예지자인 동시에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고 세상에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해야 한다. 서행차선의 중심에 직업이 있다면 추월차선의 중심에는 사업이 있다.


사업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부= 수익+자산가치)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사업을 통해 무제한적이고 통제 가능한 부의 변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월차선에는 생산자만 존재한다. 생산자로 성공하면 무엇이든 소비할 수 있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생산자이자 기업가, 혁신가, 예지자, 그리고 창조자다. 사업 자체가 추월차선은 아니다. 어떤 사업은 정체를 숨기고 있는 직업에 지나지 않는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시간에 매여 있지 않으며, 방정식을 이루는 변수들은 무제한적이며 통제 가능하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

부= 순이익 + 자산 가치

순이익 = 판매 개수 X 단위당 이익

자산 가치 = 순이익 X 산업승수


내게는 활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무기가 있었다.

1) 광고 클릭 비율을 올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2) 웹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려서 판매 개수 늘리기

3) 단위당 이익 늘리기


최고 한계 속도 = 최고 기대 수입

핫도그 카트로 팔 수있는 일별 수입은 한계가 있다.

--부자는 자산을 만들어 내고 주무른다.(자산 가치)

부자들의 주요 부 증식 방법은 일부의 저축이 아니다. 핵심은 다음과 같다. 서행차선과 인도 위의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감소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자동차, 전자제품, 귀금속 등등

이와 대조적으로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가치가 증가하는 자산을 사거나 판다. 사업체, 브랜드, 현금성 자산, 지적 재산, 라이선스, 발명품, 특허 그리고 부동산이 이에 해당된다.


부자들은 자산 가치를 배가하고, 가치가 오른 자산을 시장에 파는 방식으로 부를 증식한다.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시장 조건에 의해 좌우되는 산업승수가 그 자산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자산가치=순이익 X 산업승수

산업승수란 PER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보통 동종기업은 비슷한 PER 순이익에 몇배정도에 해당하는 금액에 비슷하게 주가가 형성되어있다.


순이익을 증가시킬때마다 산업승수에 의해서 엄청나게 부는 증가한다.

고객층을 늘렸다. 지출을 줄였다. 운영을 간소화 하였다. 순이익을 증가시켰다.

추월차선에서 부 증식 방법은 가치있는 자산을 만들거나 사들여서, 가치를 증대시키거나 변수를 조작한 후, 다시 되파는 일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사업체나 부동산, 또는 그 밖에 값어치 있는 자산 가치는 주관적 분석과 시장 데이터를 기초로 평가된다.


시간은 나를 소유하는 게 아니라 내가 시간을 소유했다. 내 사업은 시간에 흐름에 따라 돈을 벌어다 주었고, 나는 여전히 내 시간을 전혀 들일 필요가 없었다.

이 시스템이야말로 돈이 열리는 나무였다. 그 나무는 내가 무슨 일을 하든지 신경 쓰지 않았다.


돈이 열리는 나무의 씨앗: 추월차선 사업

대다수의 사업가들이 직업에 인생에 저당 잡혀 사업의 노예로 전락하고 만다.

질리언의 꿈은 사장이 되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에서 13년간 일한 후 그녀는 재정 자문가 일을 그만두고 유명한 제과점을 열기로 결심했다.

1년에 9만 달러를 벌기는 했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이에 수익은 계속해서 줄어만 갔다. 질리언은 가게를 팔고 다시 안정적인 직장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 임대 시스템

종류로는 부동산, 라이선스, 특허 등이 있다.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저자가 선호하는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책, 블로그, 잡지)

콘텐츠 역시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 권을 쓰는 데 몇 년이 걸렸을 수는 있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 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4) 유통 시스템

재품을 개발 후에 나머지 절반은 유통에 달려 있다. 앱스토어, 아마존, 프렝차이즈, 체인점, 네트워크 및 텔레비전 마케팅.

5) 인적 자원 시스템

직원은 관리를 필요로 한다. 일정 규모가 넘어가면 관리자조차 관리자를 필요로 한다. 직원을 더 고용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지만, 나는 그것 때문에 내 자유를 포기하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소극성을 더하거나 뺼 수 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운영 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

예측 불가능하고 관리가 어려운 인적 자원 시스템 떄문에 내 사업의 소극성이 위험해지는 상황을 원치 않았다.

돈이 열리는 나무의 열매는 소극적 소득이다.


돈은 돈 나무 씨앗의 왕중왕이다. 돈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팀을 갈아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사람들은 당신의 돈을 이자 또는 소유의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돈을 지불한다.

나는 애 인터넷 사업(돈 나무 씨앗)을 소극적 소득의 원천으로 삼아, 대출업에 자금을 댔다. 인터넷 사업의 소극성이 85%였던 데 비해(나는 한 주에 몇 시간만 일하면 되었다.) 대출업의 소극성은 99.5%에 달했다.

돈 많은 정치인이나 공인이 자신의 재산을 공개할 때, 공통점에 유의하라. 그들의 부의 원천은 사업으로부터 나온다. 부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시장을 활용하지 않는다. 대신 기존에 지니고 있던 부를 증대시킨다. 뮤츄얼 펀드에 투자해서 수백만 달러를 버는 25세 부자는 현실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진짜 백만장자는 펀드를 운영하는 사람 즉, 생산자다. 저축은 소극적 소득을 발생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다. 부자들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득을 얻고 유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리와 시장을 이용한다. 저축은 자유를 위해 투쟁할 군대를 모으는 방법이며, 추월차선 사람들은 궁극적으로 채권자의 위치에 선다.

영향력의 법칙을 활용하려면 당신의 사업은 규모나 중요도, 또는 두 가지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중요도가 중시되는 활동은 규모가 작아도 높은 이익을 낼 잠재력이 있다. 중요도는 늘 물건의 가격에 반영된다. 규모와 중요도를 결합할 수 있다면 수십억 달러도 어렵지 않게 벌 수 있다. 큰 큰돈은 큰 숫자를 따라온다. 숫자의 출처에 더 가까이 갈수록 부자가 될 확률은 더 높아진다. 수백만 달러를 벌려면 규모가 크거나 중요도가 높은 방식으로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


-스스로에게 먼저 투자하려면, 스스로를 소유해야만 한다. 회사는 추월차선의 기틀을 마련해 준다. 세금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추월차선 사업에 가장 좋은 사업구조

1)주식회사 2)소규모회사 3)유한책임회사

자산을 재투자하여 자산가치 증대에 집중을 위해서라면 주식회사의 형태가 적합하다. 소규모회사의 주주는 일정인을 넘을 수 없으며 주주의 자격에도 제한이 있다. 소규모회사는 개인 소유기업과 달리 이익에 높은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유한책임회사는 파트너십과 개인기업의 장점을 가진 기업 형태다. 이익은 주주들에게 바로 돌아가며, 주주가 개임 세금으로 소득을 신고하게 된다. 따라서 회사는 과세의 대상이 아니다. 소규모회사는 합명회사를 대신하기에 바람직한 형태이지만 법적 책임을 면제받을 수는 없다.

소규모 창업을 할 때는 유한책임회사나 소규모회사 형태로 시작할 것을 권한다.

직장인이라면 스스로에게 먼저 투자하기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부를 향해 나아갈 당신을 소유하려면 사업이라는 행위로부터 당신을 분리시켜 줄 수 있는 회사를 차려라.

당신의 회사는 곧 당신의 대리인이 될 것이다.

추월차선 사업용으로 바람직한 기업 구조는 주식회사, 소규모회사 그리고 유한책임회사가 있다.


[정리하다 든 생각]

콘텐츠를 생산할 때는 값어치가 있고 복제 불가능한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겠다.


내용이 길어졌네요. 이후 부분은 부의 추월차선, 필사노트 -3 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