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공부방2017. 12. 25. 04:14

부의 추월차선, 필사노트 -3 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개인적인 정리목적으로 필사하는 노트임을 밝힙니다.


부의 5계명

-욕구의 계명

돈을 끌려면 돈을 잊어라. 돈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끌리지 않는다. 돈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업에 끌린다. 성공적인 사업은 모두 한 가지 특징을 공유하는데 시장에서 판매로 이어지는 소비자의 만족이다. 다량의 욕구나 중대한 욕구를 해결해 보라.

영향력을 발휘해 가치를 제공하라! 돈이 당신에게 오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의 세계를 벗어나 주위를 둘러보고 이기적인 행동을 그만두고 인류가 겪는 문제들을 해결해 보라. 다음 중 무엇이라도 100만 명에게 제공해 보라.


1) 기분을 좋게 해 주어라.

2)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3) 교육해 주어라.

4) 외모를 발전시켜라. (건강, 영양, 옷, 화장)

5) 안전을 제공하라. (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 (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 기본족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보장하건대, 이러면 100만 달러의 자산을 가지게 될 것이다. 혹시 돈을 벌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 헤매고 있다면 잠시 손을 떼고 자신에게 질문하라.

"내가 이 세상에 내놓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세상에 가치를 내놓는다면 돈은 당신에게 자석처럼 달라붙을 것이다.


열정이야말로 당신으로 하여금 주차장을 나와 길 위에 서게 한다. 람보르기니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을 갖기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할 자세가 되어 있었다. 

새벽 3시에 일을 하는 등 무엇이라도 할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침대에서 뛰쳐나갈 수 있으려면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당신에게도 시동이 필요하다. 그 시동이 바로 열정이다. 

열정은 당신보다 더 큰 무엇인가를 향한 동기에 연료를 제공해준다. 궁극적인 목적을 위한 열정, '이유'는 추월차선식 행동을 하게끔 한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일한다. 이들은 40년의 자유를 위해 4년 동안 열심히 일한다.

돈을 좇으면 돈은 달아난다. 돈을 무시하고 무엇이 돈을 끄는지에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진입의 계명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은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다. 

진입 장벽을 넘어서려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것은 임박한 파멸을 향하여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길 위의 혼잡과도 같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양떼와도 같다. 모두 다 하고 있는 것이 맞다면 모두 부자여야 한다.

이 명제는 비논리적으로 보일지 모르나 나를 한번도 실망시킨 적이 없다. 소비자들- 일반 대중 -에게 널리 퍼진 분별없는 열광을 보면 이제 손을 떼야 할 때라는 것을 안다. 20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단났을 때, 모두 다 팔고 있었다. 

모두 다는 일반 대중이며 누구나 주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


-통제의 계명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다단계 회사에 취직하지 않고 다단계 회사를 설립한다. 프랜차이즈를 가맹하지 않고 만든다. 갑으로 제공한다. 산지 직송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제공한다.

고용되지 않고 고용한다. 임차료와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챙긴다. 


-규모의 계명

규모가 바로 영향력이다. 위의 질문에 모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없으면 한계가 있는 사업으로 인해 부의 창출이 억제될 가능성이 높다.

영향력의 법칙을 가로막는 장애물. 가장 큰 장애물이 규모다.

수 백만 명이 사용하게 될 기계를 발명했다면 직접 규모가 실현된 것이고 영향력에 접근이 가능하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소매점이 번창하여 전국적으로 300명의 사업자에게 프랜차이즈를 내주었다면 규모와 중요도 모두를 보유한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동시에 규모와 중요도를 생각하라.


-시간의 계명 

내가 없어도 사업이 돌아가는가, 인적 자원을 고용해도 될 만큼 이윤이 많은가,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돈 나무 묘목에 기초한 사업은 돈 나무를 키울 수 있는 사업이다. 콘텐츠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 등이 돈 나무 묘목이다.


당신에게 돈을 주지 못할 사람을 위해 일한 하루는 형편없는 하루다.

1.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마라. 2.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다. 3.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4.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5. 창업이 일련의 과정이 아닌 일회성 행사가 되도록 하지 말지어다.





가장 높은 제한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5계명을 모두 충족시키거나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세 개의 고속도로는 다음과 같다.

1) 인터넷 2) 혁신 3) 의도적인 되풀이


강력한 추월차선 1 : 인터넷

인터넷은 자동적으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확장이 가능하며 컴퓨터를 통해 자동화가 가능하고 당신이 통제권을 가질 수 있으며 진입 장벽 또한 튼튼하다.

인터넷 사업 모델은 다음과 같이 7개의 범주가 있다.


1)가입자 기반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정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매달 이용료를 받는 사업 모델.

2)콘텐츠 기반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뉴스, 잡지 및 블로그들이다. 광고를 판다. 필자가 운영하는 추월차선 포럼 또한 콘텐츠 기반 수익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성공하기에 가장 어려운 모델.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아졌고 방문자가 많아야 성공할 수 있기 떄문이다. 제휴 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데, 제휴 사업은 구조적으로 편승 사업이다.

3)고객 발굴 서비스

파편화된 업계를 한데 모은 동시에 고객을 창출했으며 이렇게 모은 고객 정보를 리무진 회사에 팔았다.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

크지 않은 돈으로 고객을 찾길 원하는 사업가의 욕구.

4)소셜 네트워크

5)중개 시스템

페이팔, 이랜스, 카즈다이렉트, travelocity.com.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켜 거래를 용이하도록 함. 거래당 수수료를 받는다.

6)광고

목록에 오른 리무진 한 대당 광고비를 받았다.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했던 것이다. 이베이와 같은 서비스는 중개업과 광고를 동시에 하기도 한다. 또한 구글이나 야후와 같은 검색 엔진도 광고와

중개사업을 동시에 운용한다.

7)전자상거래

인터넷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정보를 파는 행위다. 아마존,CSNStores.com 등등 소매상인 동네상점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 세계에 판매를 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정보를 의미하기도 한다.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가장 인기 있는 정보는 전자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은 무척이나 강력하다.

욕구에 기반을 둔 사업이라고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압도적으로 만족시키므로 가장 빠른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추월차선 2 : 혁신

혁신 또한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하고 있다. 혁신을 통해 부자가 되기-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기-는 구식이긴 하나 효과적이다.

혁신이란 제조와 그에 따르는 유통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혁신에는 두 가지 행위가 포함된다. 제조와 유통이 그것이다. 

제품을 발명하라. 그리고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팔고, 홈쇼핑으로 팔고, 1만 명의 다단계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팔고, 또한 20개의 도매상에게 팔아서 2만 개의 소매상에 팔게끔 하라.

혁신적인 제품이란 무엇인가? 혁신적인 제품이란 욕구를 해결하거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모든 제품이다.

음식(맥주, 바비큐 소스, 나만 아는 요리 비법), 가사 용품 (청소 로봇, 도구, 행거)

건강 용품 (비타민, 허브, 에너지 음료, 영양 바, '남성 정력 식품')

정보(책, 잡지, 가입자 기반 뉴스레터)

개인용품(의류, 가방, 신발, 장갑)

자동차 용품(악세서리, 부가 용품, 접착 상품)


발명은 여전히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직도 유효하다.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켜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제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세상에 다시 선보여라.

혁신이란 두 가지의 도전적인 행위를 수반한다.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면 반은 끝난 것이다.

다수의 유통 채널 - 정보 광고(대중 매체를 이용한 판매), 직판(인쇄물, 우편, 인터넷을 통한 판매)를 이용해 수백만 명에게 제품을 파는 것이 나머지 반에 해당한다.


강력한 추월차선 3 : 의도적인 되풀이

마지막 추월차선 고속도로는 의도적인 되풀이다. 규모를 실현시키는 행위다. 규모는 인적 자원 시스템이나 반복적인 성공을 통해 실현된다.

의도적인 되풀이를 염두에 두고 작은 가게를 낸다면, 하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인점이나 프랜차이즈를 통해 수백, 수천 개의 가게를 내야 한다.

하나의 작은 가게의 시작은 5계명 중 4개의 계명을 위반하지만 되풀이를 통해 이를 변모시켜 본격적인 추월차선에 오를 수 있다.

단타 기반 사업은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욕구, 아이디어, 기회 그리고 개방 도로.

기회는 기회가 표방하는 개방 도로는 어디에나 있다. 주위를 둘러보라. 가게 카운터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저 사람, 기회다! 은행에 전화했을 때 거칠 수밖에 없는 미로 같은 자동응답, 기회다! 기회는 감정이다.

기회는 편리함이다. 기회는 전구나 자동차처럼 엄청난 타개책인 경우는 매우 드물고,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적절하게 충족되지 못한 욕구같이 간단한 것이다.


누군가 하고 있다면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여기서 더 중요한 문제는 '당신이 더 잘 할 수 있는가'다. 당신이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키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더 잘 홍보할 수 있겠는가?

 "경쟁은 어디에나 있어. 그냥 시작해, 더 잘하면 돼." 친구는 옳았다. 경쟁이란 사업의 주요 항목이다. 성공적인 사업이 엄청나게 대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경우는 거의 없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기존의 콘셉트를 개선한다.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기존의 콘셉트를 개선한다. 

낡은 아이디어를 개선하면 된다. 누구도 하지 못할 만큼 크게 실행하라.


개방도로를 발견할 만한 구절은 다음과 같다.

"나는 ...가 정말 싫어."

"나는 ...를 안 좋아해."

" ...가 짜증나."

"왜 이렇게밖에 안 되지?"

"...하는 게 소원이야."

"그만 좀 ...했으면 좋겠어."

"...는 형편없어."


기회는 상투적인 코드명에 숨어 있다. 나는 음식을 먹을 때 잘 흘린다.

당신의 길이 꿈으로 모아지지 않는다면 가던 길을 단념할 때가 온 것이다.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나라.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인생에 자유를 더하여 행복의 결실을 맺는 것이다.

자유를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 돈. 목적지를 설정하라. 출발을 위한 4단계. 당신의 목적지는 자유가 생겼을 때 누리고 싶은 라이프 스타일이다. 출발을 위한 4단계.

매달 충분한 이자가 들어오게끔 목돈을 벌어 두고 굴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해줄 소극적 소득을 벌어들이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목표를 정해야 한다. 필요한 돈은 얼마인가? 당신이 원하는 자유와 라이프스타일을 얻기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는 무엇인가?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목표를 정해야 한다.

1)라이프스타일을 정의하라.

비용을 정의하라.

차3대: 벤츠1대, 하이브리드 1대, 미니밴1대

산속의 오두막집

1년에 3개월씩 여행 다닐수 있는 능력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기

2)비용을 계산하라. 모든 세금 및 보험을 포함해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라.

매달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라.

3) 목표를 정하라.

4)실현하라.

돈을 버는 시스템을 가동하려면 25센트짜리 동전을 저금통에 넣는 일부터 하라.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목표에 25발자국 가까워졌다. 농담이 아니다.


매일 저금통에 동전을 모으면 목표에 가깝게 다가가는 모습에 시각화할 수 있다. 둘째 평가하게 만든다. 목표를 성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준적 있던가?

당신은 추월차선 수업을 실행중인가. 돈을 허투로 쓰지말고 병사로 만들어라.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사람은 아이디어의 주인이 아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실행으로 옮긴 아이디어나 개념을 세상에 내보이면 세상이 당신이 옳은지 틀린지 말해 줄 것이다. 세상은 당신이 가야 할 길을 알려 주며 결코 당신이 파워포인트로 만든 150페이지의 사업 계획의 가치를 쳐주지 않는다. 

진짜 가치 있는 것은 그 사업 계획이 아니라 계획서를 내미는 그 사람과 그의 실행 실적인 것이다. 만약 그동안 당신이 실행해 온 실적이 없다면 사업 계획은 쓸모없는 종이에 불과하다.


사업 계획이 아닌 실행으로 자금 지원을 받아라. 나는 소자본과 900달러로 회사를 차렸다. 투자받고 싶다면 나가서 실행하라. 시제품을 만들라. 브랜드를 만들라. 다른 사람들이 보고 만질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라.

과정으로 뛰어들라. 투자자들은 아이디어가 물리적인 모습을 나타날 때 비로소 지갑을 열 것이다.


모든사람을 만족시키는것은 불가능하다. 대응할 불만사항을 선택하라. 고객 충성도는 사업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시킨다.

고객들의 기대를 긍정적으로 꺽을 때마다 당신에게 돈 이외에 무급의 인적 자원 시스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크게보인다면 경쟁자의 진입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상호보완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사람과 동업을 해야 한다. 

내가 마케팅 전문이라면, 기술 쪽에 밝은 파트너를 만나야 한다. 분석을 잘 한다면 영업을 잘 하는 사람과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같은 직업윤리를 가지고 있는가? 당신은 늦게까지 일을 하는데 파트너는 놀러 나가는가?

-두 사람이 서로 같은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서로 충돌하는가?

-파트너는 빨리 세계를 손에 넣고자 하는데 당신은 천천히 성장하기를 원하지 않는가?

-파트너는 돈이 되는 한 단위에 사업체만 유지되길 원하는데 당신은 독점 사업권/가맹점을 팔기를 원하는가?

-당신은 진정으로 파트너를 신뢰하는가?

-두 사람의 성격 유형이 같은가?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이유로 파트너십을 맺는다.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잘못된 전제하에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처럼 이들도 잘못된 전제하에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파트너들은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지 않는다. 이들은 위험, 비용, 업무량의 분산을 추구한다. 종종 파트너들은 상대방이 부담을 짊어졌으면 하고 바란다.

그리고 한 사람이 짐을 더 짊어지게 되면 분노가 형성된다.


무모한 대리인을 해고하라. 뜻밖에 우수한 고객 서비스 철학은 직원들이 실천해야 한다. 서비스가 형편없으면 훌륭한 상품 기능도 소용없다.

경쟁사에 대해서는 95%는 잊어버려라. 나머지 5%는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 당신 사업을 차별화할 때만 활용하라. 경쟁사는 잊어버리고 당신의 사업에만 집중해라. 

거친 유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유일한 대안은 차별화이고, 차별화는 혁신과 경쟁사의 약점 분석으로 성취될 수 있다. 혁신에 박차를 가해라.


어떤 자동차 제조회사는 강력한 상표를 만든 반면 다른 회사들은 기업만 만든다.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참신한 판매전략을 갖는 것이다. 도미노피자, 페덱스

자신의 독특한 판매전략 개발하기.(1)혜택을 밝혀라. (2)독특함을 가져라 (3)명확한 증거를 대라 (4)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5) 당신의 광고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만약 참신한 판매전략이 당신 사업의 모든 면에 걸쳐 적용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다.

트럭, 차량, 건물들, 광고와 홍보 자료들, 명함, 편지지, 간판, 전단지, 웹사이트, 이메일, 판매문구 기타 등등. (6)현실화해라. 상품이 주는 혜택이나 사람이 끄는 요소가 너무 약하면 효과가 발휘하지 못한다. 참신한 판매전략은 현실화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 기억해야 될 20가지

1.공식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부는 하나의 과정이지 일회성 사건이 아니다.

2.인정

부자가 되는 방법을 믿어라. 계획을 세워라. 행운은 행동 할 때 따라온다는 사실을 인정해라.

3.멈춰서 바꿔라.

추월차선으로 가라. 잘못된 지도를 따라가지 말아라.

4.시간

자유 시간을 줄 활동에 투자하라.

5.변수를 통제하라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

6.자산과 소득

조직화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매각해서 현금화할 수 있는 사업을 통해 부는 가속화된다.

7.숫자

숫자를 정하고 현실화해라. 꿈꾸는 생활양식을 보여주는 사진을 작업 공간에 붙여라.그런 꿈들을 현실화하고 피할 수 없도록 만들라.

8.영향력의 법칙

9.조종

부는 선택의 의한 결과다. 과거의 선택에서 비롯된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10.벗어나기

주식회사나 소규모회사, 쪼는 유한책임회사의 형태로 사업을 해야 한다.

11.열정과 목적

사업체, 그리고 당신이 꿈꾸는 삶의 윤곽을 그려 줄 돈 그리고 이와 함께 습관적인 행동으로 당신을 이끌 열정과 목적이 필요할 것이다.

열정은 당신의 영혼을 불사르고 당신이 어떻게 해서든지 그것을 할 수 있도록 반드는 것이다.

12.학습

끊임없는 학습

13.차선

니즈나 문제점, 불편, 쟁점에 집중하면 길은 스스로 열릴 것이다.

14.통제력

당신의 재정 계획은 통제의 계명과 통한다.

15.소유

이기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소유하도록 노력하라.

16.자동화

사업을 자동화하고 시간의 계명을 소중히 여겨라.

17.복제

18.성장

당신의 기업을 마치 체스 경기처럼 다차원적으로 성장시켜라. 스스로를 차별화시켜라. 단 하나의 사업에만 집중해라.

19.출구

출구전략을 세워라. 현금화시기, 언제 새 말로 갈아타야 할지를 배워라.

20.은퇴, 보상 그리고 반복


당신을 가두는 과거는 잊고 새로운 길을 선택하라. 추월차선을 선택하는 모든 사람들은 인생에서 유사한 혼란을 겪으면서 시작한다.

여러 장애물이 있지만 그것은 그저 장애물에 불과하다. 장애물은 그저 당신을 주저앉게 만들 뿐이다.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고 행동을 취하기 시작하라. 당신의 인생 여정을 영원히 바꿀 수 있는 결단을 지금 내려라.


니즈를 채울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단순히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는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하면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맨토란 과정을 대신 걸어 줄 사람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의 여정을 다듬어 나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 주는 사람입니다. 좋은 멘토를

만난다면 순풍에 돛 단 듯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남들에게 도움이 될 방법을 개인적으로 고민해 보십시오. 재능이 없다면 만들면 됩니다. 공부와 응용을 통해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러려면 대가가 따릅니다. 지금 바로 텔레비전을 끄고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재의 기쁨을 희생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이 화장실 청소부라도 상관 없습니다. 다수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다면 한 사람의 니즈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바로 당신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실감한다. 이 책에서 알려준대로 나의 길을 만들것이다.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