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공부방2017. 10. 10. 22:08

WHY DO YOU NEED TO SEARCH STOCK REPORT

주식투자 전에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꼭 읽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물론 저도 잘 못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뉴스와 신문에서 접하는 정보와 개별종목을 분석해 놓은 리포트는 깊이부터 다릅니다. 개별종목 리포트는 보편적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재무정보와 회사내외부에 여러가지 이슈를 바탕으로 종목을 분석하여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애널리스트는 식음료 애널리스트와 같이 섹터별로 해당분야 전문가가 분석을 하고 있어요. 우리가 쉽게 알지 못하는 비지니스모델의 수익관련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요소를 전문가의 시각으로 다루니 개인투자자들이 참고할 부분이 많이 있죠.

또한 투자하기 전에는 그 종목에 대해 잘 알아야 가격변동에 잘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주식종목에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가 이슈화 되었으나 그 이슈를 알아볼 눈이 없다면 그냥 투기에 불과한 거에요. 이건 제 경험에도 있습니다. 겁 없이 물타기를 하다가 한국전력의 주식을 단일종목으로만 100만원가량의 손실을 보고 팔았었던 뼈아픈 경험이 있는데.. 이제는 감(오를꺼나 내릴꺼같은 이유없는 마음)을 조심하게 되었죠. 아무래도 크게 당한 종목은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해도 다시 들어가기 힘든 것 같습니다.

금일은 종목분석실 메뉴에 한국전력 주식 종목 리포트를 정리해서 올리려고 하였으나 한국전력이라는 놈이 정책적인 영향과 대내외적 변수에 엄청난 영향을 많이 받는 녀석이라 차라리 보고서를 검색하는 법을 포스팅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게 하면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쉽게 보고서를 검색해 보실 수 있겠죠?ㅎ


HOW DO I USE THIS SEARCH METHOD

위의 화면은 제가 이용하는 크롬브라우저에 즐겨찾기(북마크)를 해논 모습입니다. 저 위에 구글증권리포트 검색이 오늘 알려드릴 부분이구요. 자주 들어가는 화면을 저렇게 만들어 놓으니 엄청나게 편하더라구요. 사실 오늘 제가 소개할 부분은 어렵거나 복잡한 부분은 아닙니다. 구글에 간단한 검색어식을 이용하여 증권보고서를 찾는 방법입니다.


HOW TO USE GOOGLE TO SEARCH STOCK REPORT

다음과 같은 검색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filetype:pdf 종목명 

국내 증권사보고사의 경우 보통 pdf 파일로 배포됩니다. 위 검색식은 *.pdf파일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 중에서 해당종목명을 포함하고 있는 파일을 검색해 주는 식입니다. 일일이 증권사를 들어가 해당종목을 찾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에게는 구글이 있으니까요.

EXAMPLE. 예를 들어봅시다. 이번에 한국전력 주식이 3만원대까지 다시 빠졌어요. 3년치 주가 그래프를 보면 거의 하단부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가격이 빠진 것 같고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였고, 주가 분석 리포트를 검색해보려고 해요.


찾아봅시다. 한국전력 보고서!



"filetype:pdf 종목명" 에서 종목명 부분에 한국전력을 넣고 검색을 하면 되요. 검색한 부분을 즐겨찾기로 등록해놓으면 다음에 검색할때는 종목명만 바꿔서 손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이 있어요. 증권사 보고서의 경우 보고서 발행일이 중요합니다. 너무 오래전 보고서를 읽게되면 최근에 일어난 이슈나 변화에 대해서는 대응이 불가하니까요. 그래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합니다. 

검색창 우측하단부에 도구를 클릭하여 검색결과 날짜를 지난 1년으로 설정합니다. 보통 여러 증권사에서 종목분석한 자료가 올라오기 때문에 1년치 보고서도 충분하지만 중소형주나 증권보고서가 많이 없는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오래된 보고서도 보아야 합니다. 오래된 보고서까지 검토하고 싶다면 기간 설정을 원하는 만큼으로 설정해 주면 되요. 아래에 한국전력 015760 (종목번호) 의 1년치 PDF 보고서가 검색되는 거 보이시나요?     



주의할 점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최근이슈들은 리포트에 반영이 안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니 종목공부와 분석을 하되 투자 전에는 회사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요인이 있는지 다시한번 체크하는 것 잊지마세요. 오늘 포스팅은 이걸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증권보고서는 구글 말고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는데 그건 다음에 설명하도록 할께요.


블로그에 다른 글.

상장기업분석 책자 무료로 얻는 방법

[HTS사용] 주식 매매주문 방법의 종류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