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여행을 하면서 카드사용을 하게되는데, VISA 나 마스터카드는 국제이용 수수료가 1% 청구된다고 하여
우리은행에 방문하여 CUP (China UnionPay) 마크가 붙어있는,
유니온페이 UNION PAY (은련카드) 체크카드를 발급받았다.

더군다나 비씨(BC)카드 이벤트로 10% 캐시백!! 월 최대 5만원한도로 10%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캐시백은 유니온페이 체크카드를 발급받고 웹상으로 신청한 사람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홍콩여행에서 카드결제가 되는 모든 곳에서 유니온페이(union pay)가 사용가능했다.
VISA MASTER 모두 들고 갔으나 사용할 일이 없었다.


▼ 유니온페이로 결제한 영수증들...


유니온페이로 결제시에는 반드시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다. 홍콩에서의 결제시에는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하는데,
한국에서 설정한 카드비밀번호 4자리 뒤에 00을 붙이면 된다.

 

홍콩에서 유니온페이 결제 절차

홍콩 세븐일레븐을 비롯한 편의점, 왓슨스(WATSONS) 매닝스(MANNINGS)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카드를 주면서 유니온페이 카드라고 말하면 된다. 그러면 카드를 카드기에 꼽은 후 비밀번호를 누르도록 카드기계를 준다.

6자리의 비밀번호를 누르고 엔터를 누르면 되고, 카드승인이 나면 영수증이 나오고 영수증에 서명을 한 후 영수증을 받으면 결제 끝!

 

유니온페이(은련카드)로 체크카드 계좌에서 홍콩달러 출금하기 (withdrawal)

카드사용을 계획하고 있어서 많은 돈을 환전해가지 않았다. 하지만 정말 사고싶은 가죽가방이 생겼는데.. 노점에서 판매를 해서 카드결제를 할 수 없었다. 아침에 숙소를 나오며 가방을 보고 고민하다가 결국 저녁에 돌아오면서 홍콩섬에 있는 스탠다드 차티드은행 24hour ATM에서 현금을 인출했다. 홍콩섬 쪽에는 24시간 운영하는 ATM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HKD1000을 인출하였는데 15만5천원정도 출금되었다. 수수료가 더 비쌀줄 알았는데... 괜찮다. 이정도면 만족한다.




[관련포스팅]

홍콩노점에서 구입한 소가죽 서류가방 (Briefcase)

옥토퍼스카드로 트램, 페리도 이용가능할까?!!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