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대학 소개 (학교의 개략소개, 지역 날씨, 학교가 속한 도시(타운) 소개)


Sunway대학교는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프르에 위치해있다. 공항에서는 택시로 40분 정도 소요된다. 지리적으로는 시내에 나가기 편리하고 굉장히 안전하며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있다. Sunway 재단소유의 병원과 호텔 놀이동산과 쇼핑몰이 캐노피로 모두 연결되어있으며, 중간중간 보안요원들이 상주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청담동 같은 곳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프르에서도 상당히 잘 사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타운에 속하며 따라서 물가가 말레이시아 교외와 비교하였을 때 비싸다. 하지만 한국에 비해서는 무척 저렴하다. 내가 파견된 1학기의 경우 우기가 없어서 한 학기내내 평균적으로 30~35도 사이를 오르내렸다. 비가 올 때는 정말 세차게 휘몰아치고 천둥소리가 정말 엄청나게 크다. 평균기온이 높지만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건물과 건물 사이를 이동하거나 주말에 놀러나가거나 할 때를 제외하고는 굉장히 시원하였다.


2017.4.27 20:20 기숙사 1층 A동 메인출입구 모습


영어관련수업 및 학사 관련 사항(수강과목소개, 수업방식, 평가방법)


내가 수강한 프로그램은 IEP (Intensive English Program) 였다. 학기 시작 후 반 배정 시험을 진행하는데 높은 레벨이 나와야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다. 나는 처음에 배정받았을 때 Written lv.4 Oral lv.3를 배정받았다. 처음에 리튼 수업이 난이도가 있어 걱정하였지만 과정을 마치고 굉장한 성취감과 실력상승이 있었다. 리튼수업의 경우 영어 에세이 구조에 대해 배우고 글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에세이작문을 끊임없이 하였다. 모든 리튼수업에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프로젝트를 위해 여러 밤을 새야했다. 오랄수업의 경우 리스닝과 토론 그리고 발표가 주된 학습과정이었다. 프로젝트는 주로 프레젠테이션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시간과 주제가 정해진 발표를 해야한다. 리튼수업과 오랄수업모두 학기에 3차례시험이 있다. PA1, PA2, FINAL. FINAL시험이 가장 난이도 있고 시간도 길다.


대학 기숙사 소개(기숙사 종류 및 가격)


우리학교 학생의 경우 기숙사 또한 선택권이 없었다.  Sunway의 학생의 경우 3가지 기숙사 선택권이 있으나 우리는 SMR (Sunway Monash Residence) 에 묶게 되는데 보증금을 제외하여 한달 30만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학교에서 조금 떨어져있으나 여러 가지를 비교해보았을 때 SMR이 가장 좋다. 기숙사내에 편의점과 카페테리아 수영장과 헬스장, 스터디AREA가 있다. 스터디AREA는 새로 한 곳 더 만들어졌는데 24시간 운영된다. 기숙사내 와이파이가 한국과 비교했을 때 엄청나게 느리다. 한국에서 LAN선을 들구갔으나 유선LAN포트는 작동하지 않았다. 우리학교 학생은 11실을 이용하는데 방마다 옷장과 책상 티비와 에어콘 냉장고가 있다. 기숙사 바로 앞에서 시간마다 셔틀버스가 있다. 아침시간에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가 15분 간격으로 있다.


2017.4.28 19:25. 기숙사 밑으로 저녁마다 왔던 햄버거 트럭


카페테리리아 소개 (Meal Plan 종류 및 가격, 메뉴 소개)


방학에 다른학교에서 온 단기어학연수 친구들은 카페테리아 쿠폰을 받은 학생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대학 학생의 경우 Meal plan이 따로 제공되거나 하지 않았다. 취향이나 기호에 맞게 사먹으먼 되었다. 기숙사에도 카페테리아가 있는데 피자와 파스타를 비롯한 너겟 튀김을 파는 곳과 치킨라이스와 볶음밥을 파는 곳이 있다. 기숙사의 경우 한끼에 평균15~20링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아침 일찍 수업이 시작되기 때문에 수업과 수업사이 쉬는시간에 거의 학교에 있는 카페테리아를 이용하였다. 저렴하게는 5링깃~15링깃 사이로 한 끼 해결이 가능하다. 학교 근처에 락(ROCK)카페라는 카페테리아가 있는데 한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음식들이 있고 가격도 저렴하다. 음료포한 115링깃~20링깃. 나는 식비를 아끼지 않고 쓴 편이라서 저렴하게 먹는다면 저렴하게 먹을수도 있다. 치킨라이스 약6링깃 1500~2000원정도.

학교와 캐노피로 연결되어 있는 sunway pyramid (쇼핑몰)에 가면 정말 많은 음식점과 패스트푸드점이 있다. 나는 아이스링크 옆에 위치한 일본 체인점 요시노야를 정말 많이 갔다. 요시노야 앞에 공차도 많이 갔었다.


기타 학교시설 소개


학교에서 이용해본 시설로는 도서관 컴퓨터랩 그리고 카페테리아 인터네셔널 오피스 정도. 도서관은 한국과 같이 커피를 마실 수 없다. 플레인(plain)워터만 마시는 것이 허용되며, 따로 마실수 있는 장소가 있다. 학교 곳곳에 급수대가 있어서 보틀을 들고다니면 물을 채울 수 있다. 인쇄가 필요하면 도서관이나 컴퓨터 랩을 이용하면 된다. 도서관은 8시에 여는데 수업이 8시 반에 시작하므로 인쇄할 것이 있으면 학교에 일찍 가서 인쇄를 하면 된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메일과 함께 댓글 남겨주세요.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