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공부방2017. 12. 18. 00:25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의 내용을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필사 해보았습니다.

" 천천히 부자 되기로는 가망이 없다.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


필자가 추월차선을 경험하게 된 이야기

변화를 결심하다. 변화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주변환경을 변화시키기로 결심했다.

나는 새로운 장소에 정착하기로 결심했다. 어디로 가야 할지는 몰랐지만 어디든 상관 없었다. 내가 중요시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지도에서 5개의 도시를 골라 표시했다. 바로 그 다음달에 나는 이사했다. 아니, 도피했다고 말하는 편이 정확하겠다. 비록 가난했고 경비시설도 없었지만 나는 부자가 된 느낌이었다. 내 인생을 통제하는 사람이 바로 나였기 때문이다.

내가 손댄 여러 가지 사업 중 하나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틈틈히 책을 읽었고 재무나 인터넷 프로그래밍에서부터 부자들의 자서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공부했다. 나는 공격적으로 웹사이트를 홍보했다. 이메일을 보내고 고객 확보 전화를 돌리고 편지를 보냈다. 검색 엔진 최적화 기술을 배웠다. 책을 살 돈이 충분하지 않았으므로 매일같이 도서관에 들러 인터넷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했다. 웹사이트를 개선하고 그래픽과 저작권에 대해 공부했다.

몇번의 웹사이트 제작의뢰가 운 좋게 들어왔으나 광고가 아니라 디자인으로 부터 나오고 있었다. 나는 돈을 받고 내 시간을 팔고 있었다. 구축한 사이트의 이메일 문의를 돈으로 바꿀 궁리를 했다. 클릭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는 리드광고를 파는 것.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한 달달이 수익이 늘었다. 나는 고객들에게 1시간안에 피드백을 하였고 사업은 번창해갔다.

주당 평균 60시간을 일했다. 진짜로 일에 빠지면 일이 아니라 놀이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나는 일이 아니라 열정에 시간을 쏟았다. 닷컴 열품에 120만달러를 제시해온 회사에 회사를 팔아 부자가 되었다. 닷컴열풍이 잦아들 즈음에 내 수중에 남은 돈은 30만 달러가 채 안 되었다. 내 창조물이 잊히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아 25만달러에 다시 사들엿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키고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렸다. 자동화와 프로세스 개선에 열정을 쏟아 부었다.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간소화하는 과정에서 어떤 변화가 느리게 또 꾸준하게 생겨났다. 나는 점점 더 적은 시간을 일에 투자했다. 어느 순간 하루에 1시간만 일하고 있었다. 어떤 달에는 20만달러가 넘는 수익을 냈다. 33세에 수백만 장자가 되었다. 나의 첫 번째 람보르기니를 뽑던 날, 10대의 내가 품었던 꿈은 실현되었다. 07년 다시 회사의 매각을 결정하였다.  수백만 달러에 이르는 여섯장의 수표를 현금으로 바꿔 손에 쥐는 데 걸린 시간이 바로 그 10분이었다.

백만장자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부자를 만드는 것은 과정이며, 여러분이 익히 보고 들은 특별한 사건들은 과정의 결과일 뿐이다. 주방장을 다시 예로 들자면, 요리는 곧 과정이고 음식은 곧 사건이다. 먹음직 스러운 요리가 나오려면 이것저것 단계에 필요한 조리방법을 거쳐야 한다. 돈을 버는 것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심스럽게 한데 모아야 비로소 수백만 달러의 가치를 내는 공식이 완성된다.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공식은 국토대장정만큼이나 길고 어렵다. 성공하려면 부를 향한 여정에 집중하고 목적지(사건)가 아닌 여정 자체(과정)를 위한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추월차선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사람들은 거틴 길 위에서 살고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전사들이다.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 낸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선택을 내려라. 다른 선택을 내리고 싶다면 신념체계를 바꿔라. 당신의 신념체계는 당신이 어떤 지도를 들고 있느냐에 따라 변화한다.



시간에 대한 인식, 부의 방정식, 목적지, 책임감과 통제력, 삶에 대한 인식에 따라 각자가 선택한 지도는 다르다.

--인도를 걷는 여행자의 사고방식

현재의 재정 상황이 불만족스럽다면 지도를 바꿈으로써 여러분의 가치관을 바꾸면 된다. 성인의 약 60%가 인도를 걷는 삶을 선택한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부의 방정식은 소득 더하기 끌어다 쓸 수 있는 만큼의 부채다. 돈관리 능력의 미숙. 인도 여행의 일등석은 아무런 재무 계획이 없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물이나 돈, 또는 '물건'이 아니라 3F로 이루어진다. 가족 신체 자유. 3F(Family, Fitness, Freedom) 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무너져가는 집에 캐딜락. 우선순위의 문제다. 어떤 사람들은 진짜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가짜 부는 진짜 부를 파괴한다. 분에 넘치는 물질적 소유물은 건강과 관계에 영향을 준다. 부자처럼 보이는 것은 역설적으로 진짜 부를 도망가게 하는 적이다. 부의 3요소 가운데 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다룰 것이다. 왜냐하면 자유가 보장되어야 건강과 관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그리고 부유하다고 느끼게 해 줄만한 물건들을 살 것이다. 우리는 부의 잘못된 정의와 행복을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돈을 올바르게 사용할 때 자유를 가져다준다. 일이 수입을 낳아도 라이프스타일과 빚을 낳는다. 라이프스타일과 빛 때문에 일을 해야만 한다. 유혹을 조심하라. 광고업계는 당신을 낚는 것이 유일한 목표다.

올바르게 사용하는 돈으로 자유를 살수 있으며, 자유는 곧 행복으로 이어진다. 자녀성장과정 지켜보는 자유, 어리석은 꿈이라도 추구, 돈이 이 세상을 변화시킬 자유, 금전적인 이득을 따질 필요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가져다주는 돈.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물건을 사면 안된다.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면 자유와 건강, 그리고 선택권을 잃게 된다.

여럿이 손을 잡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세상을 두드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 운은 실제로 게임에 참여할 때 얻을 수 있다.

나는 내 집을 부자가 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지 않는다. 시장이 침체되었을 때도 나는 많은 손해를 입지 않았다. 추월 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인도를 걷는 히치하이커로 산다는 것은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자신 스스로 행동과 그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의무를 다할 때 비로소 피해자가 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있는가? 그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지 않았나?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스스로의 선택을 장악하면 기적적인 일이 벌어진다. 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에게 쥐어 주게 된다.

당신을 피해자로 만들 수 있는 사람에게 그럴 힘을 내주지 않는 한 당신은 피해자가 되지 않는다.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의 방정식: 부= 직업+투자

목적지: 인생의 황혼기에 즐기는 은퇴 후의 안락한 삶.

서행차선 여행에 필요한 무기: 진학, 학위, 자립/부채해결, 초과근무/알뜰 쿠폰, 승진/신용카드 해지, 월급 10% 투자, 퇴직연금, 펀드투자, 주택매입 후 보유 모기지대출 조기청산, 소득수준 이하의 생활, 보험 세금, 공제, 복리에 대한 이해.

아무 생각 없이 당신의 인생을 돈과 맞바꾼다면, 당신은 인생 그 자체로부터 눈을 감은 채 붐비는 기차역을 좀비처럼 걸어다닐 수도 있다. 인생은 금요일 밤에 시작해서 월요일 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서행차선의 지도를 전략으로 삼았다면 5대 2 거래를 받아들인 것이다. 당신은 5일간의 노예 생활을 2일간의 자유와 맞바꾸고 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시간을 토요일과 일요일 이틀을 위해 팔아넘기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돈에 대해서는 마이너스 60퍼센트의 수익률을 금방 알아채고 거부하지만, 시간에 대해서는 그렇지 못하다.

서행차선 인생 계획은 성공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며 회사에서 그때까지 버티려면 엄청난 정치적 수완이 필요하다.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부의 관점에서 볼 때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부를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두 가지, 영향력과 통제력이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 소득에 대한 주요 원천을 통제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경험은 행동을 통해 얻어진다. 장소가 어디인지는 관계없다.

해고되지 않으면 좋겠다! 주식이 오르면 좋겠다! 승진하면 좋겠다! 근무시간이 줄지 않으면 좋겠다! 회사가 망하지 않으면 좋겠다. 미안하지만 희망사항은 계획이 될 수 없다. 부의 공식을 이루는 변수를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누군가 당신에게 돈 버는 방법을 알려 주겠다고 큰소리쳐서 솔깃했는데, 이들은 당신에게 부의 방정식(서행차선)을 가르치면서 자기 자신은 다른 방법(추월차선)으로 돈을 벌어들인다.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방법

1.명성,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불행하게도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추월차선을 통해서가 아니라 서행차선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그 길을 찾으려 한다.

2.경영자 되기. 말단직원에서 ceo가 되기까지는 평균 40년이 걸린다.

명성이나 임원 승진으로 부자가 된 경우를 제외하면 서행차선 부자들의 삶은 전혀 다르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자로 살 수 없다.


그렇다면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이란?

부자를 만드는 추월차선에 대한 내용부터는 2번째 필사노트로 이어쓰겠습니다.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