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 공부방2017. 12. 24. 03:45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의 내용을 중요한 부분 위주로 필사 해보았습니다.


추월차선, 필사노트 -2 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가난의 근원은 잘못된 선택에 기인한다. 당신이 현재 있어야 할 자리에 있지 않다면, 문제는 당신이 한 선택에 있다. 젊을 때 하는 선택일수록 큰 위력을 가지며, 젊을수록 더 큰 마력을 지닌다.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에는 영향력이 있다. 바람직한 지각 선택은 바람직한 행동선택을 낳는다. 지각을 바꾸면 미래의 행동이 바뀐다. 당신의 지각이 반영된 언어 및 생각을 고치는 일은 자동차 앞 유리를 깨끗이 닦고 시야 너머의 세상을 보는 일과 비슷하다.

나는... 을 할 거야. 나는 할 수 있어! 당신의 세계가 '절대로'나 '할 수 없어'와 같은 단어로 뒤덮여 있다면 어떻겠는가? 당신은 절대로 할 수 없다. 직장에 다니는 것이 사업을 하는 것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사실을 믿어라. 주식 시장은 부자가 되기 위해 믿을 만한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을 믿어라. 오늘부터 단지 몇 년 안에 은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라.

나는 뮤츄얼 펀드에 투자해서 부자가 된 19세짜리 부자 따위는 찾아다니지 않았다. 대신 24세짜리 백만장자 발명가, 사업가, 작가, 그리고 웹사이트 개설자를 찾았다. 특별한 결과를 원한다면 특별한 생각을 해야 한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일은 선택을 변화시키는 것부터 시작된다.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방법 두가지.

최악의 결과 분석 (WCCA)

최악의 결과 분석법은 위험한 우회로와 반역적인 선택을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반대로 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는 다양한 만일의 사태를 고려해 중요한 결정을 더 나은 방향으로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두 가지 전략은 위험한 선택 방지 및 올바른 선택 촉진 가운데 하나의 효과를 발휘한다.

- 이 선택에 따른 최악의 결과는 무엇인가?

- 그 결과가 나올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 그 정도 리스크는 받아들일 수 있는가

위 질문들이 다소 길어 보일지 모르나 분석과정은 몇 초를 넘겨서는 안된다. 펜이나 종이도 필요 없고 그저 머리와 정상적인 지각 선택만 있으면 된다. WCCA를 활용하면 잠재적인 위험을 파악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안을 선택할 수 있다. 불필요한 반역의 길은 그냥 지나칠 수 있다.


가중평균 의사결정 매트릭스 (WADM)

힘든 결정 때문에 씨름해 본 적이 있는가? 하루는 A를 선택했다가 다음 날 허둥대며 B로 바꿨을 수도 있다. 힘든 결정을 내리는 일이 단순히 가장 큰 숫자를 고르는 일만큼 쉽다면 멋지지 않겠는가?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된다. 아니면 HelpMyDecision.com이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결과만 받아보는 방법도 있다. 1년에 몇번바께 사용하지 않겠지만, 최악상황 분석법은 매일같이 사용할 수 있다.

WADM을 활용하면 의사결정 과정이 쉬워진다. 매트릭스로 결정에 관련된 요인들을 분리해 우선순위별로 배열한 수, 각각의 결정이 갖는 가치에 따라 점수를 매기면 되기 때문이다. 가치가 높을수록 더 나은 결정이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디트로이트나 피닉스 중 한 곳으로 이사한다는 선택을 내릴 경우, 이 분석법을 이용하여 디트로이트는 88, 피닉스는 93이라는 단순한 수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종이에 세개의 열을 만들고 첫번째 열의 머리부분에 요인, 다음 두 선택지에는 각각 디트로이트 피닉스 라고 적어라. 날씨? 학교? 생활비? 가족과의 거리? 사소한 것이라도 결정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을 요인열에 적어라. 각각의 요인옆에 결정에 미치는 중요도를 1부터 10사이의 숫자로 기재하라. 예를 들어 계절적 우울증을 겪는 사람이라면 날씨에 10점을 매겨야 할 것이다. 모든 요인에 중요도를 매겨라. 그 후 모든 요인에 등급을 매겨라. 다음, 각각의 행에서 결정요인에 매긴 중요도와 선택사항에 매긴 등급을 서로 곱하라.

마지막 단계는 곱해진 열의 점수를 모두 더하는 것이다. 둘 중 더 높은 점수가 나온 쪽을 선호한다고 보면 된다. WADM은 요인별 중요도를 정직하게 판단할 수만 있다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유용한 도구다. 이 두 가지 결정 도구는 부를 향한 여정에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시선을 백미러에서 거둬라. 과거라는 문제는 우리가 기억하지 말아야 할 것은 기억하고, 잊어야 할 것은 잊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과거에 매어 있으면 앞을 내다볼 수 없다. 앞을 보고 있지 않으면 미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우리는 선택으로 야기된 결과는 마음대로 바꿀 수 없지만, 기억은 유리하게 바꿀 수 있다. 학창시절에 운동에 젬병이었다는 사실이 지금의 나 자신을 정의하지는 않는다. 당신의 존재를 과거에 의존하여 정의한다면, 당신은 미래에 되고자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역풍으로 작용하는 사람들에게 등을 돌려라.

비범한부를 얻으려면 비범한 신념을 지녀야 한다. 누가 당신에게 역풍으로 작용하는가?

1)당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들과 가족들

2)서행차선 교리를 전파하는 교육기관

3)부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일 뿐이라고 믿도록 길들여진 부모님

4)집이 최고의 투자 자산이라고 주장하는 서행차선 구루들

5)오늘 100달러를 투자하면 50년 후 1,000만 달러로 불어날 거라고 말하는 서행차선 구루들

6)당신이 처한 환경


사람은 길이다. 거짓말하고, 토요일 밤마다 술 취해 정신을 잃는 친구 마이크와 함께하겠는가? 아니면 같은 팀으로 삼을 더 나은 전우를 구해야 할 것이다.

사업가 모임에 나가거나 네트워킹 행사에 참여하거나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추월차선식 인생을 살며 불가능은 없다는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전우로 삼을 사람들을 골라라. 당신이 원하는 종류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 대한 책이나 자서전을 읽어라. 멘토를 찾아라. 추월차선 사곱방식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 포럼에 참여하라. 한 주도 빼놓지 않고 나는 "추월차선 포럼이 제 인생을 바꿔 놓았어요!"라고 적힌 이메일을 받는다. 이런게 바로 순풍이다. 사회적 중력은 당신이 특별하기보다 평범한 사람이 되길 원한다. 이건 전쟁이다. 당신의 인생은 불확실하다. 당신이 처한 상황과 맺고 있는 관계를 돌이켜 보고 역풍이 무엇인지 찾아내라. 그러고 나서 가속도를 붙일 행동을 선택하라.

트렁크에 있는 쓰레기를 버려라. 쓰레기란 기생적이 부채다. 우리가 세상에 빚지고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 유행을 선도하는 멋진 패션 아이템을 구매할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산다면 당신은 인도로 빠지는 기생적인 부채의 포문을 열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침몰하고 있는 배에 타고 있다. 당신은 시간을 제대로 쓰고 있는가, 아니면 아무 생각 없이 쓰고 있는가? 당신은 마치 연료 탱크가 절대 고갈되지 않을 것처럼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 않은가?

시간을 잃는 사람들은 시간의 가치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는 절약자이기도 하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시간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간주한다. 이들이 시간을 아끼는 반면,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아낀다.

인도를 걷는 사람과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돈을 의사 결정에 있어서 유일한 기준으로 여긴다. 어떤 일이 가장 보수가 좋을까? 가장 싼 물건은 어디에서 팔지? 어떻게 하면 치킨을 공짜로 얻을 수 있을까? 그러나 당신이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면 부자의 마인드로 생각해야 한다. 무엇보다 시간이 최고라는 점이다.

졸업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부딪쳐라. 오늘 당신이 알고 있는 바는 내일 도달해야 할 곳으로 당신을 인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계발해야 한다. 졸업과 동시에 학습을 그만두는 것은 부에 대한 자살 행위다. 당신이 효과적으로 부를 획득하는 시기가 대부분 졸업 이후라고 보았을 때, 공식적인 학교 교육을 마친 이후에도 꾸준히 교육을 받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

엔진오일 즉, 교육은 당신이 부를 얻는 길로 가는 여정에서 중요한 요소다. 당신이 끊임없이 새로운 교육을 받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능력을 기른다면, 새로운 길이 열리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다. 제대로 된 교육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한 마력을 가진다. 가장 멋진 일은 내가 스스로 한 공부가 추월차선에서 트윈 터보 엑셀 이었다는 것이다. 무료교육이 가능한 현실임에도 대다수 사람들은 그 기회를 활용하지 않는다. 당신은 신체적 재능을 요구하는 분야를 제외하고 어느 분야에서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당신은 통화거래 전문가, 부동산 전문가, 비즈니스 전문가, 웹 프로그래밍 전문가, 영업 전문가, 공개 연설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우리 주변에는 무한한 지식이 널려 있는데 대부분은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당신의 부도 최대화된다. 당신의 생활을 대학으로 만들어라. 운전 대학 : 교통 정체 때문에 차에 갇혀 있을 때 오디오북이나 경제 뉴스를 들어라. 교통체증이라는 골칫거리가 교육의 장으로 바뀐다.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동안 책, 팟캐스트, 잡지의 중요 정보를 흡수하라. 세트와 세트 사이, 런닝머신 위에서 교육이 된다. 화장실!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의도를갖고 앉아있는 시간을 늘려라. 임시직 대학. 일과 일 사이 대기시간을 의미있게 보냈다. 책을 읽었다. 죽이는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면 당신은 배우면서 월급을 받는 것이다.

엔진오일 교체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관심 있는 주제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분야를 정해라. 영업이나 글쓰기에 자신이 없는가? 도서관에 가서 관련 서적을 읽어라. 추월차선에 대한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나는 출판, 작문, 작가론에 관한 여섯 권의 책을 구입했다. 1년에 최소한 12권의 책을 읽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훌륭한 세미나를 볼 줄 아는 안목이 필요하다. 고가 세미나의 주최자들은 '행사'라는 공허한 약속을 판매해서 고객을 이욯해먹기도 한다.


사업과 시스템에 진정으로 헌신하고 있는가. 부와 재정적 안정에 '흥미를 가지는' 데는 어떤 노력도 필요하지 않다. '흥미'가 있는 사람들은 1단 기어 상태로 살아간다. 흥미와 헌신은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흥미 있는 사람은 책을 읽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그 책을 50번 응용한다. 흥미 있는 사람은 사업을 하고 싶다는 것에 그치지만, 헌신하는 사람은 유한책임회사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한다.

역경이 존재하는 이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차에서 눈 붙이면서 생활할 수 있는가? 친구들이 자기 집을 가지고 있어도 당신은 작은 원룸에서 생활할 수 있는가? 신차를 두고 중고낡은차를 선택할 수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만큼 의지가 강하지 못하며, 바로 이것이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역경이 존재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역경은 우리를 몰아내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역경은 우리가 무언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충분히 간절히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역경은 그만하라고 말합니다. 역경은 그런 사람들을 단념하도록 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추월차선에서 성공하려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희생이 필요하다. 이러한 한계선상에서의 노력은 우회하거나 다른 사람이 대신해줄 수 없다. 상신이 추월차선 기회가 요구하는 힘든 일을 하지 않는다면 다른 누군가가 할 것이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라! 실패 없이 성공을 경험할 수는 없다. 브레이크를 밟은 채 부를 향해 달릴 수는 없다. 위험을 무릅쓰고 도전해야 한다. 불안을 경험해야 한다. 세상으로 나가 실패를 맛보아야 한다. 계산된 위험에 도전하라. 그렇게 하면 일이 잘 풀릴 것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기회가 생길 것이며 피드백이 쏟아질 것이다. 행운이 당신의 삶에 함께할 것이다. 행함은 기적을 낳는다. 나는 매번 시행착오를 통해 코딩을 배웠다. 나는 매번 실패를 털어내고 재분석하고 배우고 조정해서 다시 시도했다. 실패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지혜를 가져다 준다.


당신이 추월차선 사업에 돌입하기 위해 직업을 그만둔다면, 그것은 지적인 위험이다. 당신이 얻게 될 이익은 수없이 많을 수 있다. 손실은 무엇일까? 당신 스스로의 기준에 못 미치게 살 수도 있다. 이것이 그리 나쁜가? 당신의 목표와 그 목표를 향한 신념을 인지하고 있다면 그렇지 않다. 시도조차 해 보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실패하고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

언젠가라는 말은 하지마라. 사람들은 완벽한 타이밍을 기대하지만 그런 것은 없다. 기회가 지나가는 동안 함께 지나가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시간이다. 기회는 당신 주변에 자주 들르므로, 당신은 그것을 낚아채야 한다. 기억하라! 변화가 백만장자를 탄생시킨다. 세계의 수많은 성공한 사업가들은 대학 재학시절에 사업을 시작했다.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즈니스(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가 길이 된다. 당신이 단지 추월차선이 사업을 시작하라고 했기 때문에 길모퉁이에 레모네이드 노점상을 차린다면 나는 당신을 제대로 납득시키는 데 실패한 것이다. 영향력의 법칙에 의하면 수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서는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끼쳐야 한다. 널린게 사업 기회라지만 대부분은 추월차선 길이 아니다.


아래 추월차선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키는 길이라면 당신을 빠르게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욕구, 진입, 통제, 규모, 시간


사업을 결정하는 5계명에 관한 내용부터는

부의 추월차선, 필사노트 -4 에서 이어서 작성하겠습니다.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