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실(국내)2017. 2. 12. 16:07

*Captive 매출 - 계열사 간의 내부시장을 통한 매출 (반대. Non Captive)

SPC삼립 [005610]

기존 양산 빵 및 식품제조관련 회사를 연달아 편입, 취득 사업영역확장. 

11년 양산빵 제조기업 샤니, 계란 유통과 가공기업 에그팜 영업양수도 계약 체결. 12년 국내5위 제분기업 밀다원, 13년 육가공품 생산기업 알프스식품(그릭슈바인) 편입, 취득. 

17년 초 청주공장(Capex 350억, 2020년 관련매출액 1000억 목표) 샐러드용 야채 및 음료 원액 추가 생산 예정.

2014년 7월 설립한 식자재 유통 자회사인 SPC GFS를 통한 매출이 상승하는 추세. 분산되어 있던 그룹 물류를 SPC로 통합하고 있어 향후 GFS가 Captive 식자재의 소싱,물류,유통을 담당하는 핵심회사가 될 전망. 

GFS의 주요 Captive 유통망은 파리크라상과 BR그룹. Non-Captive 매출 역시 확대추세 (버거킹, 아웃백) . 2016년7월말 보고서에서는 Captive 매출 비중이 70%.

곡물가격 상승과 및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약세), 그리고 non-captive 매출비중 증가로 인한 판관비로 인하여 수익성이 하락할 위험 존재.

(cf.) 롯데푸드의 식자제 유통 사업 진출. CJ프레시웨이와 동원홈푸드 Captive 성공케이스.


미국버거회사인 SHACK SHACK의 국내 운영을 맡고 있음. 계열사의 빵과 패티를 납품.

제빵-성숙기 진입, 수익성 개선을 해야.. 브랜드빵 점유율1위이지만 시장이 정체되있고 수익성 3-4%로 낮은 수준. 수익성 높은 간편식 및 디저트 부분 매출 비중 높여야. 카테고리 다양화 및 디저트 중심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통한 이익확장 노력. 편의점향 냉장디저트는 전년대비 매출성장률이 30% 이상, 유통기한이 길어 반품 위험 적고 수익성 양호. 최근 제빵 본업을 기반으로 HMR시장의 니치마켓인 디저트 시장을 공략 중.



중장기적 해외유통망 강화를 통한 스토리 확보 가능.

2014년3월기준- 중국124, 베트남12, 싱가포르4, 미국33 총173매장 운영.

2015년 말 기준-중국143, 베트남8, 싱가포르6, 미국45

2016년 7월말 보고서- 중국164, 미국46개 싱가포르 및 베트남 14개. 

2016년 12월 보고서 - 중국 187 미국 45 싱가포르 및 베트남 14개.


2015년에는 상해삼립GFS 무역법인 설립. 상하이를 중심으로 베이커리 원료 소싱 및 유통업. 파리바게트는 중국내 시스템베이커리 1위. 중국향 파리바게트 매장 확장시 매출에 긍정적인 기여전망. 직영형태의 매장이지만 향후 MF(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한 공격적인 점포망 확대 모색 가능. 점포망 확대 후 SCM 및 CK(Central Kitchen) 집중조리시설 설립 필요.

직영의 경우 고정비 부담에 이익기여도가 크지 않다.


대부분 직영 형태. 공격적인 출점이 이루어지지 않음. 무분별한 프랜차이즈 형태로 양적 팽창을 서둘렀던 다른 외식업체와 다른 방향. 16년 하반기부터 해외 매장 프랜차이즈 출점을 가속할 것으로 계획 중.


2017년 이후 Captive향 매출이 더 늘어나기 힘든 상황. 2017년까지 그룹사의 국내 원재료 구매 및 물류 사업을 통합할 계획. 저수익구조인 삼립GFS의 매출비중 증가에 따른 전사 이익률 회손 우려. 최근 삼립GFS가 Non-Captive 매출 비중을 늘리기 위해 노력 중. 종합 식재료 가공센터 구축을 통해 수익성이 높은 음료 베이스나 소스, 샐러드용 가공야채 생산 계획. 천연효모 기술 확보를 통한 다양한 식품 사업 영위 가능. 2020년까지 1000억원 가량의 매출발생시킬 것으로 예상.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으나 영업이익률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


좋은 회사임은 분명하지만 적정가격인 좋은 주식인지는 valuation 실적기준 PER 수준을 고려해보아야 함.

앞으로 해외향 매출과 국내 시장에서의 영업이익률을 어떻게 높이는지가 관건일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개념]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재고 최적화/리드타임 감소를 통한 소비자 가치극대화

*HMR (HOME MEAL REPLACEMENT) 제품 - 가정식 대체 상품. 소량포장제품. 1인 또는 2인 포장.

*CVS (편의점(便宜店, Convenience Store, 줄여서 CVS

*OPM이란? 영업이익률.. operating profit margin ratio 의 약자로 사료된다.


[정리한 보고서 목록] 흥국_20150224, SK_20160229, 삼성_20160726, KB_20161026, 삼성_20161115, SK_20161221, KB_20170116, 삼성_20170118, KB_20170208, KTB_20170208


*개인적인 투자목적으로 정리한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Posted by 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