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실(국내)2017. 11. 6. 20:04

롯데그룹의 지주사 전환으로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보고서와 관련정보를 찾아보았다. 다음은 롯데지주의 합병분할 전환구조이다. 복잡하게 연결되어있는 출자고리 때문에 롯데가 한국것이냐 일본것이냐 하는 논란들이 많았다. 

(▲ 케이프투자증권 17년4월27일자 보고서 내용 발쵀. 롯데지주 지주회사 전환구조)


평소 알고 있었던 팟캐스트에서 롯데지주에 대한 분석이 있어서 팟캐스트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직접 들어보고싶으신 분들은 이리온 팟캐스트에서 이리온3 제 9회를 보면 된다. 롯데편이 있다.


* 롯데그룹에 대한 이리온 팟캐스트 정리

롯데지주의 탄생. 17년 12월 22일 오후2시 재판결과 주목할만하다. 과거 주주 비우호적. 신동빈 현 회장은 서구적 스타일. 노무라 런던지점이 첫 직장이었음. 지배구조 투명, 배당성향 높음. 결과가 좋지 않게 나와서 경영공백이 생기면 리스크 작동. 신동빈은 경영과 소유 분리를 주장하였다. 주주친화적인 성향으로 보면 됨.



창립 50주년 롯데지주. 편입계열사 확대를 이야기함. 호텔롯데가 롯데지주 위에서 계열사를 보유 중. 롯데지주의 출범은 끝이아니라 시작이다. 아직도 왕자의 난이 마무리 된것은 아님. LSI는 일본롯데홀딩스가 31퍼를 가지고 있다. 일본롯데홀딩스의 종업원지주회 27퍼를 가지고 있다. 신동주가 여기를 건들면 지주회사 위에 있기때문에 판도가 달라질 가능성. 아마도 빠른시일내에 경영공백에도 좋게 바뀔 가능성. 지배구조도 측면에서는 롯데캐피탈이나 롯데지주 순수지주회사는 배당 이나 브랜드 사용료. 따라서 롯데케피탈이나 롯데카드를 가지고 가기 어렵다. 따라서 호텔롯데로 분리시켜놓을 가능성.

호텔롯데.. 출자구조가 엄청나다. 물산 케미칼 알미늄. 롯데지주와 호텔롯데가 합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롯데의 모태는 소비재. 호텔롯데가 한국과 일본의 브릿지역할을 하고있다. 호텔롯데를 상장시켜.. 일본느낌을 주지 않기위해 희석을 시켜주어야함. 신주발행과 기존주주들의 구주매출로 희석을 해야함. 지금 일본 회사들이 많은 주식을 가지고 있다. 롯데지주 합병에대한 비율. 롯데쇼핑에 비해 뻥튀기 의혹. 왜냐하면 자산가치와 수익가치 중 롯데쇼핑은 수익가치를 크게보았다.

롯데지주! 신동빈이 롯데쇼핑지분이 많았었기때문에... 비율이... 뻥튀기 의혹. 여의도에서 시각이 다름. 빨리 지배구조를 완성해야한다. 롯데케미칼 전체 이익의 40-50퍼! 신동빈이 애착을 가지고 있음. 지주가치를 올린 상태에서 데리고 와야 희석이 됨.

TGI 나뚜르 엔젤리너스 아사히 크리스피 롯데렌터카 금융사. 롯데지주.. NAV는 8조 91022원 30퍼할인시 8만원. CJ NAV대비 할증했다가 지금은 거의 1배. 먹으면 볼륨이 커지는 것이 롯데케미칼이 가장 큼. 호텔롯데로 파킹을 시킬 가능성이 많음. L투자회사도 구주매출시 호텔롯데가 희석이 된다. 

롯데지주와 호텔롯데 합병이 신동빈 입장에서 가장 이상적. 신동빈회장과 같은 편에 스면 돈 벌 기회가 많이 생긴다. 주식이 섹시한 이유는 이벤트드리븐으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지주를 가져가다 현물출자나 자사주 소각시 지분률이 높아진다. 주주 입장에서 베네핏을 받을 수 있다. 롯데지주의 가치제고 방향으로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다. 하방경직성. 17.6퍼 자사주..있음. 지분률이 20퍼가 넘으면 현물출자에 대한 세금혜택이 없음. 자사주가 많기 때문에 증자의 가능성은 많지 않다. 가장 리스크는 신동주 전 부회장이다. 호텔롯데에 대한 인적분할... 롯데지주는 수익가치를 많이주고 호텔롯데를 작게 주면 또 롯데지주의 주주가치는 올라감.


일본이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쯔꾸다 다카야키... L2 투자회사 한국계 계열사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주소가 신격호 주소. 12년이후 롯데그룹 자체가 좋지 않아졌다. 롯데그룹의 시너지효과가 나지 않았다. 싸움 때문에... 경영공백이 생기지 않는한 나아질가능성이 높다. 일본도 신동주전 지주...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12월 22일이 굉장히 중요한 날이다. 그냥 집행유예가 나오면 더욱 빨라진다. 호텔롯데 당시상장도 굉장히 빨랐다 무산. 재평가는 내년이 될듯. 22일 안좋게나오면 그때가 편입기회!. 지주회사는 하방을 가지고 있다. 떨어져봤자.. 어느정도 하방이 있다.


바로바로 들으면서 작성한것이라 간결하게 정리하지는 못하였다. 

이해가 되지 않으면 팟캐스트를 직접 들어보시길.

Posted by 존사장